1) 프로듀스48 당시의 실력
사쿠라는 프로듀스48 당시에 A등급을 받은 멤버입니다. 비쥬얼 만큼은 여타 일연생 중에서도 확실히 튈정도로 대단히 귀여웠습니다. 그리고 발전 가능성을 이유로 나믿A를 받게됩니다.
당시 배윤정의 저 선택이 이해가지 않는다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다른 한연생은 더 잘했음에도 B를 받은 애들도 많았거든요. 사쿠라 자신도 자신이 A라는것에 의아해하는 장면이나오죠. 그리고 A클래스에서 굉장히 고전합니다.
첫 경연에서 사쿠라는 너무너무너무를 하게 됩니다. 인기멤버였기에 자연스럽게 센터가 됐지만 기대 이하의 퀄리티로 안무선생님에게 혹평을 받습니다. 김초연이 결국 대신 센터를 서게 되지만 '너무 과해'라는 말만 듣고 멘붕.. 결국 사쿠라가 다시 센터를 하게됩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케이팝에 적응하긴 너무 힘들었고 사쿠라는 이 무대에서 인상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보컬의 단점은 빼놓더라도 춤만보더라도 미흡했습니다.
이건 사실 보컬 평가였는데.. 박서영이 무리해서 춤을 넣자고하면서 안무가 들어가게 됩니다. 당연하지만 어느것 하나 제대로 되지 않았고 무대는 망쳤습니다. 사쿠라는 최선을 다했지만 이 무대도 냉정히 말해서 잘했다고 볼 껀덕지는 한개도 없었습니다.
오히려 개그캐가 됐을 뿐이죠. 이 후에 프로듀스48에서 2등으로 데뷔하는 모든 과정을 살펴봐도 사쿠라는 일연생 중에서도 실력이 최하위권이 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녀가 가진 강점은 《팬조련 스킬》《비주얼》《48시절부터의 인지도》 같은것들이었죠.
사쿠라는 결국에 프로듀스48에선 김소혜의 일본 버젼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이 친구가 데뷔까지 갈 수 있었던것은 열심히 하는 모습과 귀여운 얼굴등이었지 실력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데뷔를 했다면 이젠 실력으로 보여줘야합니다. 계속 무대에서 뒤쳐진다면 그건 본인이 꿈꿔온 진짜 K팝 아이돌이 아닐테니깐요.
2) 현재의 실력
라비앙로즈에서 사쿠라는 실력적으로 상승한 부분이 분명 있습니다. 세세한 팔동작 등에서 이전에 비해서 더 정교해졌습니다. 그리고 적긴하지만 허리를 쓰는 법도 배운것 같습니다.
하지만 과연 큰 폭의 상승이 있었냐? 저는 회의적입니다. 물론 라비앙로즈때의 대형댄스를 보면 실력부족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만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라비앙로즈의 안무가 굉장히 쉽기 때문입니다.
라비앙로즈는 매우 초급적인 안무 구성으로 돼있고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그런 구성입니다. 단지 대형댄스의 타이밍을 맞추는게 어려워서 그 부분은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늘긴 늘었지만 그게 '대박 실력이 늘었어 대견해 사쿠라!' 라고 하기엔 아직 갈길이 멀어 보입니다.
비올레타 때 보면 사쿠라 안무는 발전했을까요? 실제 영상을 보고 판단을 해봅시다.
이 영상을 보면 사쿠라는 목의 움직임, 하체와 손의 디테일이 맞지 않는걸 알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춤에 센스가 없습니다.
무대 의상을 걷어내고 평상복으로보면 아무래도 춤실력이 더 잘보이는 부분도 있을겁니다.
사쿠라는 잠도 줄여가며 연습해서 지금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근본적으로 근력이 부족하고 몸이 딱딱하기 때문에 안무를 전혀 못살리는것 입니다. 전 이게 재능의 한계치라고봅니다. 만약 내제된 실력이 있었다면 HKT48 7년동안 실력이 늘었어야겠죠. 하지만 그렇지 않았으니 지금와서 22살 먹은 그녀가 실력을 급격히 늘린다는건 어려운 일입니다.
이 비올레타 영상에서 춤과 관련해서 베댓만 추려봤습니다.
실제로 사쿠라는 케돌로써 프듀48 때보다 발전은 있었으나 그게 시청자에게 전달될 정도로 급격하게 늘어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즉 안무 소화능력이 떨어집니다.
이 파트만 봐도 사쿠라는 케돌로써 한계치가 존재합니다. 몸치라서 아무리 노력해도 디테일이 안나오고 무대보는맛이 안생기는거죠. (강혜원이 사쿠라보다 못한다고 한 이유는 사쿠라는 최소한 표정이라도 다양하게 가져가는데 강혜원은 그 부분도 못쫒아 오기 때문입니다)
제 개인적 생각인데 아이즈원이 어려운 안무를 하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강혜원과 사쿠라의 존재라고 봅니다. 이 둘이 너무나도 안무 솨를 못해주니 빡센 안무를 넣기가 어렵다고 생각하고. 강혜원은 사쿠라보다 더못합니다..
3) 춤 실력은 어떤 영향이 있을까?
사쿠라는 분명 일본에서 엄청난 인지도 상승. 그리고 엄청난 해외팬덤을 얻는데 성공했습니다. 지금도 그녀는 아이즈원의 팬덤을 책임지는 멤버입니다. 하지만 춤 실력이 늘지 않은것에 대한 마이너스는 분명 존재합니다. 예를들면 직캠 조회수는 급격하게 빠졌습니다.
사쿠라는 라비앙로즈 시절만하더라도 이채연과 더불어 직캠이 강한 멤버였습니다. 프듀 당시의 해외팬들에게서의 인기도 엄청났기 때문에 높은 조회수를 기록할 수 있었죠. 한국에서도 쥬리나, 장원영, 이채연과 비교해도 월등히 조회수가 높은 멤버였죠.
하지만 프듀 데뷔 이후 실력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고 직캠 조회수는 타멤버들에게 추월당한 상태입니다. 직캠은 아무래도 보는맛이 있는 멤버들이 늘게 마련입니다.
현재 직캠인기는 춤실력자인 이채연 , 초월적 프로포션을 지닌 장원영, 비주얼 에이스 김민주 이 세명이 상위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사쿠라는 라비앙 시절에 비해선 조회수가 전반적으로 떨어졌습니다.
여전히 멤버중에선 4위권을 유지하고 있지만 프듀 당시와는 달라진 것이죠. 외국팬들도 실력을 봅니다. 트와이스가 인기가 많은 이유는 바로 뛰어난 퍼포먼스도 있을겁니다. 직캠 조회수가 200만, 300만씩 나오는 멤버들을 보면 기본 이상의 실력은 갖고 있습니다.
사쿠라는 뛰어난 비주얼을 가진 멤버이지만. 김민주 정도의 기본적 테크닉도 못보여줬고 그 결과로 직캠 조회수가 급락한 이유라고 보셔도 좋습니다. 즉 정리하자면 【사쿠라는 HKT 시절보단 발전했지만 여전히 몸치다】 그게 저의 생각입니다.
'K-POP 여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즈원 조작 파문 이후 6개월 정리 (0) | 2020.05.10 |
---|---|
아이즈원 조작 파문은 어떻게 될까? (1) | 2019.11.04 |
아이즈원 VS 있지 누가 더 인기있나? (8) | 2019.08.01 |
프로듀스48 이가은 근황 소개 (0) | 2019.07.04 |
아이즈원 일본 노래방 1등 획득? (0) | 2019.06.30 |